태국 여행 가기 전 태국문화와 여행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가정보
태국의 공식 국가명은 쁘라텟 타이(태국) 영어로는 Kingdom of Thailand 입니다. 수도는 방콕으로 공식 명칭은 끄룽텝입니다. 끄룽텝은 천사의 도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콕은 다양함과 다채로움이 공존하는 아주 매혹적인 도시입니다. 현 태국왕조인 짜그리 왕조가 성립하면서 220년 이상 태국의 수도로 군림하며 인구 1,000만 명의 태국 최대 도시입니다.
태국의 국기는 현 짜그리 왕조의 라마 6세 때인 1917년 부터 사용해 왔습니다. 청색은 태국의 국왕, 흰색은 태국의 국민의 95%가 믿는 종교인 불교, 적색은 국민의 피를 상징합니다. 태국어로는 국기를 '통뜨라이롱'이라고 합니다.
위치는 동남아시아와 인도차이나 반도의 중앙에 자리합니다. 현재 북서쪽으로는 미얀마, 북동쪽으로는 라오스, 동쪽으로 캄보디아, 남쪽으로는 말레이시아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태국은 공용어로 태국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행 관련 종사자들은 대부분 높은 수준의 영어를 구사합니다.
태국의 면적은 51만 4000제곱킬로미터, 한반도의 약 2,3배, 대한민국 면접의 약 5배입니다. 국토의 28%가 삼림지대이며 약 41%는 경작지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역 구분은 고요한 여행지로 유명한 치앙마이와 빠이가 속해있는 태국북부지방, 수도인 방콕을 중심으로 하는 중부지방, 나컨 랏차싸마를 중심으로 하는 태국의 동북부 이싼지방이 있습니다. 또한 신혼여행지로 유명한 푸껫을 중심으로 하는 남부지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구는 약 7,169만 7,030명 (2023년 기준, 대만 통계청 출처)입니다.
종교는 태국에서 공식으로 인정한 국교는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허락하는 5개의 종교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라에서 허락하는 5개의 종교는 불교, 기독교, 시크교, 이슬람교, 힌두교입니다. 하지만 국민의 95%가 불교신자이며 국왕은 반드시 불자여야합니다.
2. 태국 여행 비자와 조건
태국 여행을 할 때는 왕복 항공권과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여권이 필수입니다. 입국심사시 돌아가는 항공권을 보여달라 하는 경우가 있으니 핸드폰에 저장해놓거나 프린트를 하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리턴티켓과 6개월 이상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을 소지한 경우에는 90일간 무비자로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3. 태국 여행할 때 꼭 알아 두어야 할 점
태국의 시차는 한국보다 2시간이 느립니다. 예를 들어 한국이 오후 3시이면 태국은 오후 1시 입니다. 태국의 기후는 열대몬순 기후로 1년 내내 한국의 여름 날씨입니다. 그중 가장 더운 시기는 4월입니다. 이때는 태국에서 가장 유명한 송끄란 축제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건기인 11월 초부터 2월 말입니다. 건기 때 평균 기온은 18도에서 32도 정도입니다. 태국의 공식 화폐는 밧 (B, Baht)입니다. 지폐 단위로는 20밧, 50밧, 100밧, 500밧, 1000밧이 있습니다. 동전은 1밧, 2밧, 5밧, 10밧과 25시땅, 50시땅을 사용합니다. 100시땅은 1밧입니다.
신용카드는 비자, 마스터카드, 아멕스, JCB 등 해외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는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호텔과 고급레스토랑은 대부분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며 일부 상점에서는 신용카드 결제 금액이 정해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로컬식당에서는 신용카드 거래가 안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노점상이나 로컬식당을 이용할 때는 현금을 준비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태국의 ATM은 거리 곳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한 현금인출도 가능합니다. 갖고 있는 카드와 이용하는 은행에 따라 수수료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가기 전 미리 알아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수료는 평균 220바트정도 나옵니다. 저는 여행 시 하나 비바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출 수수료가 제일 적은 편이라 태국 ATM 수수료도 적은 편이라서 이 카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행시 방콕의 화장실 이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방콕 시내에서는 쇼핑센터나 몰에서 화장실을 찾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BTS에는 역 화장실이 없으며 MRT역 안에는 공중화장실이 있습니다. 대부분 태국 내 터미널, 역 화장실에는 화장지가 비치되어 있지 않으므로 여행 시 휴대용 티슈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구에서 3~5B 정도의 사용료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태국 여행 시 화장실 이용이 편하지 않은 편이므로 이동 전 꼭 화장실을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파이는 대부분 식당과 숙소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용하실 때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문의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태국의 전기, 전압은 220~240볼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콘센트 모양은 다르지만 어댑터 필요 없이 한국 플러그 사용이 가능합니다.
태국의 수돗물은 석회질이 함유되어있어 식사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물을 섭취하실 때에는 꼭 생수를 사서 마시도록 합니다. 요리를 하거나 라면을 끓일 때도 반드시 생수를 이용해야 합니다.
4. 여행 환전
1B은 한국돈으로 37.55입니다. (2022년 1월 매매기준)
환율에 따라 여행경비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태국 내에서는 한국 돈의 환전이 쉬운 편이 아니므로 한국에서 달러나 태국화폐로 미리 환전해 가는 건이 편리합니다. 하나 알고 계시면 좋은 정보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달러로 환전하는 경우, 큰 단위의 지폐일수록 가치가 높습니다. 100달러가 가장 환율이 좋으며 10달러 화폐는 가장 환율이 좋지 않습니다. 달러로 환전하신다면 100달러짜리로 환전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달러로 환전할 시 환전 수수료가 2배로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화에서 달러, 달러에서 태국화폐로 이렇게 이중으로 수수료가 듭니다.
5. 태국 여행시 주의사항
여행 중 주의해야 할 사항은 어느 나라나 비슷합니다. 한국에서 생활하던 대로 상식밖의 행동만 하지 않는다면 전혀 문제 되지 않습니다. 태국이라고 다를 것들은 없지만 그대로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1. 현지 문화를 멋대로 판단하지 말아야합니다. 다른 문화권에서 자라온 사람들은 생소한 문화 탓에 서로를 쉽게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각 나라의 음식과 언어가 다르듯 문화 역시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문화를 겪고 그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 여행하는 큰 묘미이므로 그것을 놓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2. 돈을 잘 소비해야 합니다. 태국 물가가 우리나라 보다 낮다는 점을 이용해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행동은 매우 옳지 않습니다. 돈을 어느 곳에 소비할지를 잘 판단하는 것도 잘 여행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외국 브랜드나 수입품보다는 태국 상점이나 made in Thailand 제품을 이용해주는 것이 현지 경제에 도움이 되는 법입니다.
3. 사원이나 왕궁을 방문할 때는 꼭 예의에 맞는 옷차림은 필수입니다. 특히 팔이나 다리 등 신체부위가 노출되는 옷차림은 금지입니다. 또한 사원을 방문할 때는 신발을 벗어야 합니다. 맨발이 불편하시다면 여행 중 양말을 챙기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4. 태국 왕실에 대한 존중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 왕실을 모독하는 행위는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국왕 사진을 훼손하거나 삿대질하는 것만으로도 현행범으로 체포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태국은 외국인이라 할지라도 왕실모독에 한해서는 실형을 선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국인과 대화할 때는 최대한 왕실과 정치에 관한 언급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5. 태국인과 사진을 찍을 때는 꼭 의사를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북부 산간지방의 일부는 사진을 찍는 것에 대해 민감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6. 귀중품은 꼭 소지해야 합니다. 5성급 호텔방이라 해도 귀중품은 방에 두고 다니지 말아야 합니다. 객실 내에 금고를 반드시 이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여행자의 신분증이 되어주는 여권은 항상 지니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7. 사람이 많은 곳에는 소매치기를 조심해야 합니다. 어느 나라든 사람이 많은 곳은 복잡하고 소매치기를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크로스백이나 힙색 등 몸에 딱 붙는 가방을 이용해 귀중품이나 현금은 각별히 신경 써서 다녀합니다.
8. 태국사람들은 다른 나라 사람들 보다 친절한 편입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친절한 현지인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은밀한 곳을 소개해준다거나 보석상을 안내하겠다는 툭툭기사들은 더욱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9. 너무 늦은 시간에 음침한 골목은 다니지 않도록 합니다.
10. 과한 음주와 현지인과의 다툼은 피해야 합니다.
11. 친한 친구나 가족들에게 머물 숙소의 이름가 전화번호는 미리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한국대사관 0-2247-7537~5
태국 앰뷸런스 1544
태국 경찰 핫라인 191
태국 화재신고 199
태국 관광경찰 1155, 0-2281-5051
태국 관광청 0-2250-3101~10
이민국 0-2287-3101~10
태국 일기 예보 0-2258-2056
방콕수완나품 국제공항 1722(콜센터), 0-2132-1888
방콕 돈므앙 공항 0-2535-1254,0-2535-1111
'2023 돈이 되는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켓의 역사와 함께하는 올드 타운 여행 코스 (0) | 2023.01.06 |
---|---|
신혼여행지 푸껫, 자유여행 어디 비치가 좋을까 (0) | 2023.01.06 |
태국여행 전, 알고 가야 실수 안하는 태국 문화 상식 (0) | 2023.01.05 |
푸켓 항공권 비엣젯항공 푸켓 자유여행 다구간 항공 예약 (0) | 2023.01.03 |
해외여행 여권 온라인 재발급 방법, 여권사진 셀프촬영 후기 (0) | 2022.12.27 |
댓글